안녕하세요. 오늘은 화폐단위, 전세계 화폐단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안에서는 원화라는 화폐만 사용하지만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거나 환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그러면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화폐 단위가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화폐 단위, 전 세계 화폐 단위?
먼저 기본적으로 한국의 경우 법적인 화폐가 바로 ‘원◀(KRW)’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통화는 예전에는 환율을 사용했지만 원화로 변경되었습니다.그러면 다른 나라 화폐 단위는 어떤 게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대표적으로 전 세계 통화는 197개국에 5개 종속 지역을 포함하면 164개의 공식 통화가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나라의 경우 자국 화폐가 없어 외화를 사용하는 나라도 있고, 가장 많이 쓰이는 화폐 중 하나가 기축통화인 달러입니다. 달러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환 시장 하루 매출의 87%를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통화는 유로로 3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이전에는 유로의 경우 유럽의 많은 나라들이 하나로 통합하여 EU(유럽연합)를 창설하게 되었고 유로로 통일하게 되었습니다.유로화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자국 통화가 사라진 나라가 있고 대표적인 독일입니다. 독일의 경우 ‘마르크’를 사용하다가 2002년부터 유로로 대체되어 현재는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르크는 유명한 일화가 있지만 과거 전쟁이었던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패전국이 된 독일이 막대한 금액을 배상해야 하고 마르크를 터무니없이 발행하는 바람에 초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국가가 붕괴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유럽 국가 중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인데 예전에 이런 역사가 있다면서요?지금까지 화폐단위, 전세계 화폐단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