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패스의 장점과 단점
좋은 마케팅 특성은 아래와 같이 내부지향적 기업활동과 외부지향적 기업활동으로 나뉜다.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마케팅은 고객 그 자체이다. 즉 고객을 찾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점을 기업이 해결해야 한다.
[2] 마케팅 목표: 핵심 가치 전달
마케팅 목표는 기업의 핵심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아래에 Good 마케팅, Bad 마케팅, Ugly 마케팅의 특징을 비교해 놓았다.
[3] 지속 가능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이 지속가능한 마케팅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초점을 가지고 시장지향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4] 마케팅 개념의 진화
마케팅의 개념도 시대와 함께 계속 진화한다.
마케팅의 개념이 생산개념에서 제품개념으로, 그리고 판매개념으로, 최근에는 사회마케팅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사회마케팅의 차이는 고객을 마케팅에 참여시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한다는 점이다.
[5] 기업전략 수립 및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기업 전략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 전략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4P] 상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 〇〇.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6] 매크로 마이크로 환경 분석과 고객 소비자 분석PEST분석 Political/Legal Segment(정치적/법적 환경) Economic Segment(경제적 환경) Sociocultureal Segment(사회문화적 환경) Technological Segment(기술적 환경)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관여도와 구매 결정[7] 경쟁분석과 자체분석경쟁범위 설정과 경쟁자를 정의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이 소비자 중심의 정의와 생산자 중심의 정의로 나뉜다.5-Forces 모델은 다음과 같다.SWOT 분석은 기업을 4가지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다.[8] 시장 세분화시장을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시장을 다양한 기준으로 세분화해 각 부분별 특성을 파악하고 마케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STP 전략이라고 한다. 통상 시장의 세분화를 마케팅의 시작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시장을 세분화하지 말라는 이론도 있다.[9] 타깃 시장 선정(Targeting)STP 전략의 구조는 다음과 같이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으로 나뉜다.표적 시장 선정 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10] 포지셔닝포지션과 포지셔닝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포지셔닝의 3단계는 (1) 가능한 비교우위 파악(2) 핵심 비교우위 선택(3) 선택된 포지셔닝의 커뮤니케이션이다.코어 비교우위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인지지도 작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11] 관계 마케팅관계 마케팅이란 그러한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안된 전략입니다. 이는 일회성 판매보다 브랜드 충성도와 재구매를 이끌어내는 장기적인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과의 관계 구축이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거래 마케팅과 관계 마케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고객 생애가치/고객자산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12] 네슬레 사례 분석네슬레의 관계 마케팅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13] 상품전략제품 구성의 3단계는 확장제품, 유형제품, 핵심제품이다.고객의 구매과정 5단계는 다음과 같다.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보통 다음과 같다.제품 라이프 사이클은 다음 그래프를 따른다.[14] 브랜드 전략서비스 품질 관리브랜드 자산의 정의 (Brand Equity) . 브랜드 차이로 인한 차이 효과 : 인지도, 충성도, 신뢰도, 선호도, 수용도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브랜드 자산 탑텐[15] 가격 전략가격 차별과 매출액일괄 가격의 전략적 의도침투 가격의 목적가격 설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16] 유통 전략유통경로는 기업>유통경로>최종소비자유통 경로의 특징유통 경로의 구조유통경로의 기능과 흐름멀티패스의 장점과 단점멀티패스의 장점과 단점